본문 바로가기
투자용어정리

ETF가 무엇인지 쉽게 알아보자!

by 어린버핏블로그 2021. 6. 16.

ETF에 대해 알아보자
ETF에 대해 알아보자!

ETF란 특정 주가 지수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인덱스 펀드를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게 증권 시장에 상장한 펀드예요.

 

ETF 상품 1개는 한 업종으로 여러 개의 주식 종목을 묶어서 시장에 내놓는 거예요.

그 주식들의 비중과 등락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죠. 내가 직접 ETF 주식을 사는 것이지만 펀드처럼 몇십 개의 종목에 분산투자를 한다고 생각하면 쉬워요.

펀드는 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ETF는 아니죠 주식과 펀드의 장점이 모두 있는 상품이에요.

여러분은 펀드, ETF, 주식 중에 어떤 선택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ETF를 선택하셨다면 음식료 업종으로 예를 들어 볼게요.

ETF를 설명하는 표
맛나 ETF표


농심, 오리온, CJ제일제당 3개의 종목으로 이루어진 맛나 ETF라는 종목을 샀어요.

이렇게 되면 맛나 ETF의 수익률은 2+6-5= 3%가 되는 것이죠.

ETF 투자는 주식 한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안전하지만 몇십 개에서 많으면 몇백 개의 종목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그 안에 있는 한 종목이 크게 상승해도 큰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힘들어요.

하지만 좋은 업종의 ETF를 사서 업종 전체가 평균적으로 오르게 되면 안정적이면서 수익률도 괜찮을 수 있죠!

ETF는 5g 기업, 친환경에너지 기업, 코스피 200묶음 코스닥 150 묶음 등 다양한 종류의 ETF가 있어요.

ETF 상품중 하나인 KODEX200은 코스피 상위 200개의 기업 주가 등락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거예요.

미래에 성장할 것 같은 산업군의 ETF를 찾아서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미국 다우지수와 S&P500지수는 꾸준히 우상향 해왔기 때문에 미국 ETF 중에 지수 추종형에 장기 투자하는 것은 안전하다 라는 것이 많은 투자자들의 의견이에요.

워런 버핏도 자신이 죽으면 인덱스 ETF에 투자하라고 했어요.

 

ETF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투자자분들 모두 좋은 성과 내시길 바라요!

'투자용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R ROE ROA 자본금 부채의 개념  (0) 2021.06.20

댓글